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 극복방법

공황장애라고 한번쯤은 살면서 들어본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가만히 앉아 있다가 갑자기 심장이 두근거리기 시작하시나요?

이마에 땀이 맺히고 압도적인 공포감이 밀려오시나요?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도 있고, 죽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나를 덮쳐오시나요?

이런 공포의 순간들이 찾아들고 느껴진다면 공황장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황장애라는 질병은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을 괴롭히고 있는 공황장애를 스트레스와 연관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공황장애란?

어느날 갑자기 예기치 못한 극심한 공포에 휩싸이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불안장애의 일종을 공황장애라고 하며 일종의 번아웃이라고도 합니다.

흔히 공황발작, 번아웃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순간은 자신을 통제할 수 없을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나 자신을 매우 두렵게 합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를 겪는 사람을의 심정을 나타냅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 극복방법 4

 

공황장애 증상

그렇다면 공황발작이 일어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스릴러 영화를 보고 있다고 가정해보면 손에 땀을 쥐는 긴박한 장면이 나오고, 심장이 두근거리는 것을 느낍니다. 이러한 경험을 10배로 늘려보세요. 이것이 공황발작의 느낌입니다. 심장 두근거림, 발한, 떨림, 안명홍조, 죽음에 대한 두려움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이러한 공황발작은 한번의 경험으로 끝나지 않는것이 문제입니다.

더 많은 발작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나 한번의 발작의 충격이 일주일, 한달 그 이상 지속되는 만성적으로 괴롭히기도 합니다. 이것은 마치 메아리처럼 오래 지속되며, 미래의 발작을 피하기 위해 행동을 크게 변화 시키기도 합니다.


공황장애의 종류

공황장애는 큰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공황장애는 특히 광장공포증이 있는것과 없는 것 두가지가 존재합니다. 광장공포증은 탈출하기 어려운 장소나 상황에 대한 강한 두려움과 회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집 안에만 갇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공장소에서 공황발작이 일어나 힘들어하는 사람들입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 극복방법 5

 

공황장애는 단순히 두려움만 있는 병이 아닙니다. 압도적이고 반복적으로 우리를 쇠약하게 만들며 삶에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공황장애의 가장 큰 이유중 하나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우리 삶의 일부이며, 압력이 가해지거나 변화가 있을 때 느껴지는 감정입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는 반드시 일상적인 스트레스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강한 스트레스나 트라우마 입니다.

이 종류로는 이혼,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과 같은 큰 삶의 변화일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작은 스트레스가 쌓여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우리의 대처 메커니즘을 한계까지 밀어붙입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로 두통을 호소하는 남성입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 극복방법 6

 

스트레스가 높은 수준에 도달하면 우리 몸은 “투쟁” 혹은 “도피” 반응이 나옵니다. 이 반응은 위협에 맞서거나 위협으로 부터 도망칠 준비를 함으로써 우리를 위험으로 부터 보호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심박수가 증가하고, 호흡이 빨라지며, 근육이 조여지고 혈압이 상승합니다.

이런 현상들은 위협에 대한 방어기제로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원인인 공항장애의 경우, 뚜렷한 위험이 보이지 았는데도 “투쟁과 도피” 반응이 발동해 공황발작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마치 이유없이 계속 울리는 경보장치 같습니다.

스트레스와 공황장애의 관계는 일종의 악순환의 고리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공황발작 자체가 큰 스트레스가 됩니다. 그것이 또 다른 공황발작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때문에 불안과 공포의 끈질긴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없는것 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공황장애를 겪는것은 아닙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은 사람마다 기준치가 다릅니다. 유전적, 성격, 배경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극복방법

공황장애는 절대 벗어날 수 없는 악의 굴레라 느껴질 수 있지만, 사실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의 도움

정신과 의사나 심리학자에게 전문적인 진단을 받고 개별적인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치료에는 약물과 정신상담이 함께 이루어 집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 중 하나는 “인지 행동 치료” 입니다.

발작을 유발하는 사고패턴을 파악하고 낮은 단계부터 도전하는것입니다. 이러한 생각을 더 정확하고 덜 고통스러운 생각하는 법을 배우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약물 치료

공황장애 치료제로써는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SSRI)와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약물이 주로 사용됩니다.

  • 생활 습관 개선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단,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인것들이지만 지키기 어려운 건강한 삶의 패턴으로 돌아가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카페인을 줄이고 알코올 섭취를 자제하여 내 몸을 더욱 지키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 수 :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